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뭐할끼고

오늘의상식 : 전쟁의 역사

by 뭐할라고 2023. 8. 30.

목차

    반응형

    오늘의상식 : 전쟁의 역사

     

    전쟁, 전쟁 또는 무력 충돌은 국가 또는 정치 집단간의 폭력이나 폭행을 사용여 국가 또는 개인에게 영향력을 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보통 둘 이상의 국가 간의 싸움이며 특정 목적을 위해 싸웁니다. 치열한 경쟁 혹은 혼란을 전쟁과  이란 말로 비교 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 전쟁같은하루였다, 전투적으로 밥을먹내 등으로 사용됩니다. 
    전쟁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국가에서에서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데, 그부분에서 개별적인 군사행동을 보통은 전투라고  말하지만 전투기, 미사일, 폭격등이 개입되지 않고 도움이 없이 그냥 보병만 동원되는 경우에는 전투라고 부르지 않는다. 
     

     

    개요

    쟁탈은 군사력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정치적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행동 또는 군사력을 이용한 국가간 대립상태로 볼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가 또는 동등한 집단이 방위, 보호 또는 이익 확보 목적으로  무력행사를 하여 전투를 이르킨다.
    전쟁은 인류가 시작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인류의 역사이고, 가장 원시적인 폭력적인 분쟁해결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정치, 경제, 지리, 문화, 기술등 여러 분야에서 인간할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역사적 종교적으로나 영향이 크다. 
    그러나 최근들어서 전쟁은 육,해,공군등 국댄에 의존한 무력 전쟁뿐만 아니라  모든 군대가 동원되는 전면전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외교전 선전전 음모전 경제전 무역전쟁 공급전쟁 기술전쟁 정신전쟁등 투재을 포괄하고 관련이 있다 볼수 있습니다. 
     
    한편 과학기술 발전으로 무기기술또한 많은 발전을 이루웠는데요. 
    전쟁으로 인하여 전승국 혹은 제3국이 경제가 발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 제1차 세계대전 후 일본, 한국전쟁)입니다
     
    현대 대규모 전쟁으로는 핵전쟁이 있는데 이는 승패를 막론하고 그지역뿐아니라 주변국가까지 피해를 보고 이겨도 이기는게 아니기 때문이고 또한 인도적 관점에서도 회피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1928년 파리 부전조약 체결이후 국제법상 방위전 이외 침략전쟁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전쟁 원인과 시작

    전쟁이 일어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정권, 영토분쟁, 자원분쟁, 종교적 이데올로기 등있죠
    전쟁은 평화적인 합의가 불가능하다고 판달될때 혹은 방해를 받은경우에 일어납니다. 
     
    국제전쟁은 공식적으로 선전포고를 시작하고 전쟁이 시작되는건 아닙니다. 그러나 내전의 경우에는 선전포고 없이 전쟁이 시작되고 합니다. 
     

     

    전쟁의 피해

    전쟁이 일어나면 전쟁 물자 생산을 위하여 생산은 늘어날 수있지만, 자산 규모에서는 인적 손실, 재산손실로 이어집니다. 
    전쟁에서는 군인뿐아니라 민간인에게 피해가 많은데 남자들은 징집되어 전쟁에 참여하게 되고, 여성들은 성폭력으로 심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습니다. 
    게다다 문화적으로 가치기 높은 문화제들도 많은 피해를 받게 됩니다. 
    자연재해로 죽은 사람보다 전쟁으로 죽은 사람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네요. 
     
     

    반응형